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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개발] 순천만에 위치한 한옥카페 브랜딩 '만대재'

순천만습지 앞에 위치한 한옥카페

Hanok Cafe located in front of Suncheon Bay

브랜드 가치 정의 Brand Value


 

브랜드 목적 및 목표 설정 Brand Purpose


 

네이밍 Naming


 

로고 작업 Brand Logo


 

그래픽 작업 Graphic




만대재 공간 이미지


#순천만습지 앞에 위치한 #한옥카페 #브랜드아이덴티티 작업 브랜드 목적은 순천만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순천만 근처에서 여운을 느끼며 커피와 약과를 즐길 수 있는 한옥카페다. 위치적인 특성과 한옥의 분위기를 최대한 장점으로 이용해 브랜드 가치를 부여해야했다. 현장과 멀지 않은 곳에 해당 부지에서 독점하고있던 한옥과 대비되는 분위기의 현대적인 카페에 대응 가능한 카페를 만들어야했다.

순천만과 조화로운 모습으로 공존하는 한옥카페 공간이고,

다른 한옥카페에서 느낄 수 없는 순천만 바로 앞에 위치해 있기에 경험 가능한 특별함이 비지니스 모델이었다.

순천만을 대표하는 요소들을 시각화해 한옥 건물 내에 조화시키는 것이 관건이었다.

공간 및 위치의 성격에서 도출한 핵심 키워드는 여운, 두루미, 갈대, 노을이었다.


 

#네이밍 #만대재 House in the Bay

공간의 성격과 브랜드 방향성을 고려한 다양한 이름들이 후보군에 올랐지만,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이 한옥이 가지고있던 원래 이름을 유지하여 작업하기로 했다.

한옥의 이름은 '만대재' 순천만 근처에 위치한 한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만대재의 심볼 작업은 순천만을 상징하는 흑두루미를 형상화해 작업했다.

클라이언트는 카페에서 시그니처 디저트로 수제 약과를 판매할 예정이었다.

심볼 그래픽의 형태에서 약과의 무늬와 한옥의 기와, 두루미의 깃털이 중의적으로 표현되도록 작업했다.

세심하게 재단한 그리드를 기초로 핸드드로잉 형태의 그래픽 심볼을 제작했다.







심볼 및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타입페이스를 사용해 워드마크 형태의 로고를 작업하고,

타입페이스 형태의 워드마크 로고는 한글, 한문, 영문으로 사용가능하다.








심볼과 함께 시그니처 형태의 로고로 사용 가능하도록 활용안을 구성했다.


 

어플리케이션 작업에 필요한 확장형 그래픽을 추가로 작업했다.

추가 그래픽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은 매장 내부에

설치될 병풍과 캔버스 액자였다.


만대재 캔버스 액자


만대재 캔버스 액자 시공


​#캔버스액자

캔버스 액자는 본관 카운터에서 바라본 정면에 위치했다.

본채는 사람들이 주문 및 픽업을 위해 이동이 잦고 동적인 분위기의 공간이었기에

흑두루미들이 자유롭게 노을진 하늘을 날아가는 모습을 전체적인 그래픽 톤앤매너를 유지하며 작업했다.

만대재 병풍 디자인 시안 및 작업

병풍은 별채에 위치하는 사인물이었다.

별채는 본채에 비해 이동이 적고 정적인 분위기의 공간이었기에

노을지는 갈대밭에 무리지어 서있는 흑두루미들을 심볼과 유사한 형태로 작업해 불할 출력 가능하도록 구분했다.



만대재 외벽 사인 작업


만대재 메뉴 작업



추가적으로 벽화 및 사인 작업을 진행하고, 메뉴 및 스티커, 패키지에 쓰일 출력물 디자인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적용했다.


 

만대재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확실했고,

순천만에서 발견한 요소들을 시각화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재밌었다.

공사 시작전 팀장님과 현장 방문을 했을때 순천만을 걸으며 느꼈던 감정을 그대로 가져오기 위해 노력을 했던 것 같다.

순천만을 방문한 사람들이 필수 코스처럼 들렀다 가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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